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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가와 가수를 겸하는 사람을 말한다[1]. 보통 자기가 부를 곡을 직접 작사,작곡하는 가수들을 싱어송라이터라 부른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보통 음악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고 자신의 음악적 성향에 잘 맞는 곡을 작곡하므로 명곡들을 많이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다만 실제로 작사, 작곡에 더해 편곡까지 스스로 하는 경우는 정말로 드물다고 합니다. 대개 본인이 작사, 작곡한 곡을 다른 아티스트와 함께 편곡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물론 작사, 작곡, 편곡, 악기 연주, 믹싱, 프로듀싱까지 스스로 하는 스티비 원더같은 아티스트도 있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작곡, 편곡은 물론 프로그래밍, 악기 연주에 레코딩, 믹싱에 프로듀싱까지 하는 싱어송라이터로 서태지가 대표적이다고 합니다.



한국에선 작사 작곡 능력에 대한 평가를 제쳐두고 작사 작곡하는 가수라고 하면 좋게보는 편이다고 합니다. 또한 커리어 전체에 걸쳐서 송라이팅에 참여한 곡의 수가 소수인데도 싱어송라이터 취급을 해주는 경우가 많다[2]. 반면 미국, 유럽, 일본의 경우 인디 시장 자체가 저변이 꽤 넓고 인디씬에서 차근차근 커리어를 쌓고 메이저 데뷔를 하는 케이스가 많다보니 많은 가수들이 기본적인 작사, 작곡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 가요계에서의 싱어송라이터의 비중이 매우 큰 편이다고 합니다. 오자키 유타카, 우타다 히카루가 대표적인 예. 실제로 일본 연예계에서 싱어송라이터들은 최상급의 대우를 받으며 인기도 많다고 합니다. 일본 싱어송라이터들의 작사 작곡 능력은 세계적으로 상당한 편인데요.



대신 이 동네들(특히 미국)에서는 '기본도 안된 게 작곡이랍시고 허접한 거 가져오는' 케이스가 너무 많다고 지적받기도 한다. 특히나 저작권료의 분배 문제 때문에 작사가, 작곡가, 편곡자의 구분이 뚜렷한 한국과 달리 다른 나라에서는 이들을 모두 퉁쳐서 '송라이터'라고 부르다.




보니 가사 몇 자 고치거나 하는 것만으로도 크레딧에 이름이 올라가기 때문에 곡에 기여한 바가 거의 없는데도 불구하고 싱어송라이터 취급을 받는 경우가 있다. 커리어 초기의 저스틴 비버가 이런 식으로 곡 작업에 참여한 후 싱어송라이터라며 마케팅을 한 대표적인 예시이다.



사실 레전드의 반열에 올라가려면 싱어송라이터로의 능력은 거의 필수라고 봐도 좋을 정도지만[3], 막상 데뷔부터 싱어송라이터인 경우는 보통 보컬로의 능력은 좀 부족하고 음악적 지식, 센스, 미디어 전략에 탁월한 경우가 꽤 있다. 그만큼 보컬 능력에 대한 컴플렉스가 강한 경우 역시 많다고 하는데요.


특히 인디즈도 이미 확고한 시장의 지위를 확보한 미국, 일본의 신인 싱어송라이터들은 가진 재능에 비해서 목소리가 좀 부족해서[5] 소속사에서 의도적으로 일찍부터 음악 작업에 참여시키는 케이스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도 대중은 울 가수는 자기가 써서 노래하는 정상적인 가수캐괴수임식으로 받아들이게 되고 이건 좋은 세일즈 포인트가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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